[아이를 지도자로]
아이를 지도자로서 길러내기 위해서는 영어, 수학은 물론이거니와 다방면의 최소한의 지식과 이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은 다들 이해할 것이다. 이런 견지에서 본다면 논어나 맹자와 같은 고전 몇 구절 쯤은 초등학교부터 이애해야한다.
[동아시아 곧 세계의 중심]
중국이나 대만은 물론이고, 일본도 초등학생에게 논어의 주요 구절을 교육하고 있으나, 우리 대한민국만 고전을 등한시하고 한자문화권과 한발치 멀어져 있다. 중국의 부상으로 인해 동아시아가 곧 세계의 중심이 되고 있다.
[왜 논어인가?]
고금을 통틀어 동양고전의 대표라면 논어나 불경 등을 이야기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중 논어는 유학진영과 반유학 진영을 나누는 기준점으로 당시는 물론 후대에도 논어의 영향력은 매우 컸기 때문이다. 특히 동양의 대표적 학문의 하나인 유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논어는 그 가치가 월등해지기 때문이다.
[유학은 고리타분하지 않는가?]
유학은 당시에는 매우 새롭고 선도적 가치관이었다. 논어의 구절을 현대의 기준으로 이해하면 고리타분하다고 할 수 있지만 당시 시대상을 배경을 이해하고 본다면, 공자의 언행으로부터 당시 진보적 지식인의 고뇌와 혜안에 대한 전형을 볼 수 있을 것이다.
0-1 강 | 강좌소개 | 03분 26초 | 수강 舊수강 - |
1-1 강 | 子曰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 | 16분 52초 | 수강 舊수강 - |
2-1 강 | 子曰 溫故而知新이면 可以爲師矣니라 | 12분 06초 | 수강 舊수강 - |
3-1 강 | 子曰 學而不思則罔하고 思而不學則殆니라 | 09분 33초 | 수강 舊수강 - |
4-1 강 | 子曰 知之者 不如好之者오 好之者 不如樂之者니라 | 08분 45초 | 수강 舊수강 - |
5-1 강 | 공자 제자 이야기 1 | 09분 38초 | 수강 舊수강 - |
6-1 강 | 子曰 過而不改 是謂過矣니라 | 09분 06초 | 수강 舊수강 - |
7-1 강 | 子曰 性相近也나 習相違也니라 | 08분 40초 | 수강 舊수강 - |
8-1 강 | 子曰 仁遠乎哉아 我欲仁이면 斯仁이 至矣니라 | 12분 09초 | 수강 舊수강 - |
9-1 강 | 子曰 巧言令色이 鮮矣仁이니라 | 16분 33초 | 수강 舊수강 - |
10-1 강 | 공자 제자 이야기 2 - 증자(曾子) | 11분 13초 | 수강 舊수강 - |
11-1 강 | 子曰 三人行에 必有我師焉이니 擇其善者而從之하고 | 15분 55초 | 수강 舊수강 - |
12-1 강 | 子曰 君子는 欲訥於言而敏於行이니라 | 11분 07초 | 수강 舊수강 - |
13-1 강 | 子曰 見賢思齊焉하며 見不賢而內自省也니라 | 13분 30초 | 수강 舊수강 - |
14-1 강 | 人不 知而不溫온이면 不亦君子乎아 | 19분 52초 | 수강 舊수강 - |
15-1 강 | 공자 제자 이야기 3 - 자공(子貢) | 12분 33초 | 수강 舊수강 - |
16-1 강 | 子曰 歲寒然後에 知松栢之後彫也니라 | 14분 47초 | 수강 舊수강 - |
17-1 강 | 子曰 德不孤라 必有隣이니라 | 14분 56초 | 수강 舊수강 - |
18-1 강 | 子在川上曰 逝者如斯夫인저 不舍晝夜로다 | 16분 52초 | 수강 舊수강 - |
19-1 강 | 子在川上曰 逝者如斯夫인저 不舍晝夜로다 | 22분 23초 | 수강 舊수강 - |
20-1 강 | 공자 제자 이야기 4 - 자로(子路) | 15분 08초 | 수강 舊수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