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닫기
사이버서원 | 사이버서당

상상한자 이용안내

>유아 · 초등>학부모공간>상상한자 이용안내
상상한자의 학습과정
  • 상상한자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진행됩니다. 일부 단계는 준비중에 있습니다.

1) 학습 준비 단계

회원가입 → 회비납부 → (레벨테스트) → 자녀아이디생성(준비중) → 수강신청 →
  • 학습준비 단계는 회원가입 → 회비납부 → (레벨테스트) → 자녀아이디생성(준비중) → 수강신청 순으로 진행됩니다.

2) 학습/복습 단계

학습지 인쇄 → 인쇄물 학습 → 문제풀이 복습 →[50회 반복]
  • 학습지 인쇄 → 인쇄물 학습 → 문제풀이 복습 →[50회 반복]의 순으로 진행됩니다.

3) 정리단계

상장출력(준비중) → 한자한문능력검정 응시 → 자격증 취득
  • 상상한자 1단계를 마치면 한자급수 9품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살펴보기]
  • 상상한자 2~4단계도 한자한문능력검정 자격증에 맞추어 조정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학습단계 선택하기 - 레벨테스트
  • 레벨테스트는 자녀가 상상한자를 이용하기 전에 적절한 학습단계를 찾는 과정입니다. 반드시 레벨 테스트 결과에 따라 학습할 필요는 없습니다. [레벨테스트]

1) 단계 선택 기준

단계 선택 기준
구분 수준 선택 콘텐츠 구성
1단계 한자급수 7급 이하 기초한자(200개)
2단계 한자급수 6급 이상 파자/부수자(50), 교과서어휘(150)
3단계 2단계를 마친 경우 파자/부수자(50), 교과서어휘(150), 한자성어(50)
4단계 3단계를 마친 경우 한자성어(150), 속담/격언/명구(100)
(준비중)수강단계 선택하기 - 수강신청
  • 현재는 별도의 수강신청 없이 전 단계를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상상한자는 어린이들의 학습관리를 위하여 수강신청이 반드시 필요로하며 아이디당 1개의 단계나 과정에서만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수강신청시 유의사항

  • 신청 내역의 변경기간은 최초 수강신청 혹은 회비납부 직후 2주(14일)까지입니다.
  • 신청/변경 횟수는 변경가능 기간 내에 총 3회로 제한됩니다.
  • 2주 경과 뒤에는 변경이 불가능하며, 다음 회비 납부시에 다시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변경 없이 계속 학습하여도 무방합니다.
  • 회원기간 도중에 학습을 시작하는 경우 '학습 필요 기간'보다 '수강 가능 기간'이 먼저 종료될 수 있으므로, 계속 수강하기 위해서는 회비납부가 필요합니다.
학습지 인쇄하기
  • 각 화면을 인쇄할 때는 1페이지씩 혹은 1개 회차씩 인쇄가 가능합니다.
  • 페이지를 인쇄하는 것만으로 학습한 것으로 기록됩니다.
  • 어린이가 부담을 느끼지 않을 정도에서, 앞 회차에 학습했던 것을 다시 인쇄하여 복습을 유도해주세요.
학습하기
  • 인쇄된 학습지로 어린이가 스스로 익힐 수 있도록 해주세요.
  • 날마다 조금씩 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하루에 많이 하는 것보다 날마다 꾸준하게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풀이 복습하기

1) 문제풀이 복습

  • 문제풀이 반복적으로 진행하는 것만으로도 한자를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어,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앞으로 문제풀이를 진행한 경우에만 다음 회차의 인쇄(학습)이 가능하도록 서비스가 수정될 예정입니다.

2) 모바일 문제풀이

  • 상상한자 모바일을 이용하여 문제풀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복습을 한 횟수가 개인별 학습 포인트 등으로 반영됩니다.
학부모님의 학습관리
  • 학습 후에는 학부형께서 최소 주1회 이상 어린이의 학습 상황을 관리해주세요.
  • 어린이가 잘 학습한 페이지에는 어머니가 특정 부분에 서명이나 동그라미를 그려주세요. 문구점에 판매되는 '참잘했어요' 도장을 찍어주셔도 좋습니다.
  • 학부모님이 학생을 직접 지도할 수 있도록 2016년에는 상상한자에 대한 보충설명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상상한자에 대한 동영상 지도도 함께 제공될 예정입니다.
TIP: 어린이 한자교육의 시기는?

1) 한자 교육은 언제부터 가능한가?

  • 어린이의 한자 학습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아이들은 태어나서 얼마 지나지 않으면 최소한의 기본 능력이 발달되게 됩니다.
  • 기본 능력이라 함은
       첫째 글자를 보고 들을 수 있는 신체적 발달 정도,
       둘째 간단한 이야기의 전후 순서를 파악할 수 있는 지적 능력,
       셋째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고 지시를 받아들일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을 말합니다.
    이 기본 능력이 갖추어지는 시점에 한자를 배우게 되면 기본 능력이 빠르게 향상됩니다.
  • 따라서 한자 학습의 시점은 나이를 기준으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기본 능력을 파악하여 조절할 필요가 있으며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다면 언제라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한글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유아들도 한자를 배울 수 있나요?

  • 유아는 모든 한자를 하나의 도형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도형(자·모음)으로 이루어진 한글보다는 하나의 도형으로 인식되는 한자가 눈에 더 쉽게 들어오고 짧은 시간 안에 오랫동안 기억됩니다.
  • 이런 이유에서 어릴 때 한자 학습을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한자를 먼저 배운 아이들은 다른 언어를 배울 때 언어 습득 시간을 짧게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 다만, 유아들은 아직 운필력이 갖추어지지 않았으므로 무리하게 쓰기 학습을 시키기보다는 눈으로 모양과 뜻, 음을 익히는 정도까지만 학습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또한 상형자부터 학습시키는 것이 좋은데, 이는 사물의 모양을 본뜬 상형자를 학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유아들의 상상력 · 추리력 · 창의력 등이 키워지기 때문입니다.

3) 한자를 일찍 학습하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 첫째, 어린 시절의 한자 학습은 독서력을 높입니다. 한자 학습은 단어를 보면 뜻을 바로 파악할 수 직관력과 단어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 글의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 수 있게 합니다.
  • 둘째, 우리 뇌의 매우 중요한 부분인 언어능력이 발달하여 두뇌가 향상됩니다. 표의문자인 한자는 그림의 변천 과정을 통해 문자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쉽고 재미있는 문자 학습은 어린이의 언어 인지 능력을 발달시켜 두뇌 개발에 큰 기여를 하게 됩니다.
TIP: 한자를 배워야 하는 이유는?
  • 첫째는 우리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세계화가 되어갈수록 우리 자신에 대한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한자는 아주 오랜 옛날 삼국시대 훨씬 이전부터 한글이 창제된 조선 시대 이후에도 우리나라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교육 등 모든 방면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우리 조상들의 삶과 문화, 정신을 계승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를 기록한 수많은 고전과 전통문화를 이해하여야 하고 그 기본에는 한자가 있습니다.
  • 둘째는 올바른 인성 교육을 위해 한자 학습은 꼭 이루어져야 합니다.
    현대화의 부작용과 전통의 단절은 학생들의 가치관을 혼란 시켜 개인적이고 이기적인 인간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한국인의 정서와 전통 가치관에 대해 배울 수 있는 한자 학습은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 함양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셋째는 중국어 일본어 등 외국어를 쉽게 익혀 국제무대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지금은 국제화 시대로 우리나라에서 중국과 일본이 가지는 비중은 매우 큽니다. 한자는 중국어와 일본어에서 매우 큰 영역이므로 한자를 알고 중국어와 일본어를 배운다면 이미 반을 알고 배우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넷째는 실용적인 목적에서 반드시 배워야 합니다.
    우리말의 70%가 한자어인 상황에서 한자를 안다는 것은 각종 정보, 서류, 문서 등에 사용된 단어들을 정확하고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등학교 수준 이상의 글들과 신문, 대학 교재, 법률용어 등 대부분의 실용 고급 어휘들은 한자를 알지 못하면 의미를 이해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아직까지는 한자가 실생활의 많은 곳에서 직접 사용되고 있으므로 한자를 배우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